직업상담 전직직원 실무

전직지원 상담 실무과정 정리 - 변화관리와 전직요구분석(3차시)

삶은후니 2023. 12. 17. 16: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직지원 상담 실무과정 제 3차시 과정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직지원 상담 실무과정 1-2차시 과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https://makinglife.tistory.com/39

 

 

오늘의 과정

 

오늘의 과정은 아래 사진의 3회차 강의로 전직변화관리와 전직요구분석입니다

 

 

1. 전직 변화관리

 

 

■ 누가 내치즈를 옮겼는가?
· HAW - 변화 인정, HEM - 변화 부정, SNIFF - 변화인식, SCURRY - 실행력 
· 10여년 전에는 이해가 되지 않은 책, 그러나 이제서야 그때 내가 HEM이었구나를 느낌, 다행히도 지금은 HAW
· 진정한 행복은 치즈가 아니라 치즈를 찾아가는 과정

◎ 책으로 본 변화관리

  • 상태분석(준비성) : ex. 운동화 - 스니프와 스커리는 항상 운동화를 목에 매고 있음
  • 실행(작은성공 경험) : ex. HAW의 작은 치즈 발견
  • 실행 : ex. HAW의 목표 실행과정 지원
  • 개입전략 : 일의 의미, 자기성찰

◎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은?

  • 성공요인 : 변화에 대해 민감하고 두려움이 없음, 현실안주하지 않고 사전 준비 및 행동/대처능력 탁월
  • 실패요인 : 변화에 대해 둔감하고 거부함, 현실안주(고립/나태)하고 행동의지/대처가 없음

 

※ 퇴직후 행동 유형
    무장형(열심히만 함), 은둔형, 분노형, 자학형, 성숙형
   ☞ 내가 무장형 아닌지 점검하고 행동을 하여 성숙형으로 변화시키자

 

 

변화의 성공요인과 저항 요인 및 대책

 

구분 원인 대책
성공요인 위기감 현실안주, 타성, 합리화 자극(타성에 젖지 않도록)
비전 나태, 철학과 가치의 부재 자극(삶의 기준을 명확히)
자신감 자원(신념, 역량) 부족 준비, 우선순위결정
보상 지원결핍(시간, 자금, 사람) 준비, 우선순위결정
저항요인
(실패요인)
두려움 준비부족 자극
불이익 자원결핍 준비, 우선순위결정
타성 현실안주 자극
자원부족 과거의 태만, 나태 준비, 우선순위결정, 자극

 

※ 두려움을 극복하면 마음이 자유로와 진다

 

스트레스 관리

 

※ 홈즈와 레이의 사회 재적응평가 척도 스트레스 Top 20 : 1위-배우자사망(100), 2위-이혼(73), 8위-실업(47)

    스트레서의 단계 : 알림단계 - 전환단계 - 소진단계

 

◎ 전직 스트레스 상담

  1. 전직지원 대상자의 일반적 심리상태를 파악한다
  2. 스트레스 원인이 무엇인지 점검한다
  3. 심리상태와 원인에 관한 자료를 근거로 스트레스 상담을 실시한다

 

◎ 스트레스 유형 : 긴장/불안 - 갈등 - 좌절

 - 퇴직후 심리변화 : 낙관 - 의기소침 - 초조와 불안 - 분노

 

 

◎ 스트레스 대처와 건강진단

  1. 스트레스가 발생하는 요인을 다시 검토하고 변화관리의 출발점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를 상담한다
  2. 건강관리를 통해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상담을 진행한다
  3. 심리적 개선과정을 통하여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상담을 진행한다
  4. 부적적인 사고방식의 개선과정을 통하여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상담을 진행한다
  5. 문제가 발생하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할 수 있게 상담을 진행한다

 

[변화관리]
1. 자존감의 회복
2. 사회적관계의 회복
3. 가족관계의 회복
4. 시간관리 및 실천전략

※ 변화관리를 위한 버릴 것 3가지 : 관습, 감정, 환상

 

◎ 변화관리 실천전략

  • 저널링 기법 : 스스로 전직 과정에서 발생하는 생각, 느낌, 경험 등을 스스로 성찰할 수 있도록하여 전직 과정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방법(자기성찰일지 작성 등)
  • 느낌일기 쓰기 : 전직과정에서 느끼는 불편한 감정, 느낌, 스트레스를 글로 적어 객간화시켜 불편한 감정의 원인을 이해하고 해소시키는 장치이면서 또한 전직 과정에서 새롭게 깨달은 내용을 기록하는 학습일지의 형식
  • 블로깅하기 : 온라인 블로그를 활용한 일기 또는 메모형식의 자기 공간을 만드는 방식이다(현재 내가 하고 있는 방식)

[실습1 : 변화관리를 위한 상담전략/개입전략]

  1. 워크넷 심리상태 분석
  2. 변화관리 준비도파악 : 준비가 안되었다면 저항요인 부터 제거하는 전략

   ※ 재도약 프로그램(노사발전재단) / 직업체험프로그램

 

◎ 변화관리의 출발점 찾기 상담(변화관리 = 목표 + 시간관리)

  1. 전직은 해결해야할 문제로 인식되어야함 : 점검사항 - 내담자의 인식 정도
  2. 변화의 시작작은 성공에서 출발 :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작은 것부터 해결
  3. 전직과 관련된 분야의 공부 시작 : 하고 싶은 것(자기성찰), 하기 위해서 해야할 준비(정보탐색)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힘이 생김
  4. 새로운 직업, 창업, 생애설계 과정을 긍정으로 : 부정 → 도전 → 긍정
  5. 규칙적인 생활 : 시간관리 → 스트레스 극복

 

◎ 우선순위설정 상담

  1. 전직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사전정보를 취득하고 이에 대한 상담을 진행한다

  2.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의 목록을 정리하도로고 제안한다

  3. 시간 관리에 필요한 도구를 준비한다

 

 

[실습2 : 전직준비도검사 실습]

추가 과제 : 전직준비도 검사 실시 및 질문지 작성 및 자기 답변 정리

 

◎ 전직준비도검사 실시

[검사의 타당성 지수]

전직준비도검사 타당성 지수

 

일관성 지수와 긍정편향 지수가 기준 점수를 통과하여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음

 

전직준비도검사 성공수레바퀴

 

  • 나의 강점 : 목표설정
  • 우선 개발할 점 : 개방성

 

◎ 전직준비도검사 질문지

1. 전직준비도 검사는 전직을 준비하는 중장년 대상으로 심리상태 신념 태도, 기술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진로의사결정을 도모하는 검사
   총 99문항으로 검사문항이 많았는데 검사에 대한 느낌은 어땠는지?

2. 사전에 검사결과를 보셨을텐데 결과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3. 세부 항목에 대한 설명에 앞서 본 검사에 대한 검사의 타당도 지수 확인
   (일관성 5점이상 및 긍정 편향 95점 미만으로 검사결과 신뢰할 수 있음)

4. 전체 15개 항목 중 선생님의 강점은 목표설정 개발할점은 개방성으로 보여지는데요
   평소 선생님이 생각하시는 장점은 무엇이고 개발할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5. (생각하는 부분과 결과과 맞는지 확인 후) 맞다면 강점은 지지 개발점은 아래에서 재확인


6. 성공적인 재취업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우선 심리상태를 점검해보아야 하는데 선생님의 심리상태는 보통 이상으로 나타났기에 나머지 신념 태도 기술영역의 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상대적으로 정서안정성 항목이 낮게 나타나는데 개인적으로 생각되어지는 것이 있는지요?

7. 말씀하신 부분이 정서안정성과 관계가 있다면 이부분을 개선할 방안을 어떻게 고민해볼까요?


8. 다음은 신념요소의 평균은 78점으로 높은 수준인데요. 특히 변화유연성이 높아 전직준비에 있어서도 다양한 변화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다고 믿는 경향이 있습니다
   평소에도 변화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하시는지요?

9. 신념에서 자기관리척도는 양호한 편이지만 조금만 보완한다면 성공적인 구직활동에 도움이 될수 있을것 같습니다
   평소 자기관리는 어떻게 하시고 만족도는 어떻게 될까요?(없을 시 어떻게 자기관리를 해볼까요?)

10. 다음의 기술요소는 평균 92점으로 높은 수준입니다. 목표설정 네트워크활용 디지털 정보 수집 서류작성 등 모두 90점이상의 점수인데
     이분야의 기술력은 어디서 온것일까요?

11. 자기이해 척도도 높은 수준이나 나머지 구직기술 보다는 조금 낮은 수준으로 앞으로 자기이해에 대한 부문만 보완한다면 보다 성공적인 구직활동에 도움일 될 것 같습니다
     스스로 자기이해를 돕는 활동에 어떤 것이 좋을까요?

12. 다음은 태도인데요 기술과 신념보다는 낮은수준이지만 평균 62점으로 보통 수준입니다. 다행인 것은 강인성이 상대적으로 높아 구직에 방해가 되는 요고사 있더라도
     이를 이겨내고 구직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평소 이런 강인함이 나타나는 사례가 어떤것이 있었을까요?

13.  태도부분에서 생각해볼 점이 바로 개방성인데요. 검사 초기에도 얘기했던 것이 이점이 우선 개발 요소로 나타났습니다
      개방성 점수가 낮아질수록 나와 다른 가치관이나 행동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수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전직에 대한 기대가 낮고 새로운 시작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시 자신과 다른 입장을 가진 사람과 의견을 조율하는데 어려움을 느끼시나요?

14. 앞으로의 전직을 위해서는 열린마음으로 수용하고자 노력할 필요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요?

15. 개방성 척도 개발을 위해 '직업체험 프로그램'이 있는데 다양한 직업을 열린마음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직업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를 통한 재취업은 변화에 대하 이해를 통해 성공적인 전직을 위한
자기관리 기법 또한 마련할 수 있는데요. 직업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할 의사가 있으신지요?

16. 있다면 다음 방문때까지 해당프로그램을 검색하여 해당프로그램에 대해 얘기하는 시간을 가지면 어떻겠습니까?
그 외 스스로 개방성 척도 개발을 위한 방안도 함께 생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17. 추가 문의사항 없으시면 오늘은 여기까지 해도 될까요?

 

 

 

 

 

 

 

2. 전직 요구분석

 

아래의 전직 요구분석은 수업에 참가하지 못하여 자료료 대체합니다

 

◎ 중장년 전직성공 요인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 생애경력개발정보 웹진 <커리어Info 제9호>

 

 

◎ 생애진로개발

 

 

 

◎ 전직요구분석

 

 

◎ 특성과 역량 진단도구

 

 

 

◎ 전직상담을 위한 진단

 

◎ 미래적응성이란?

  • 불확실한 미래의 직업 환경에 적응하고 새로운 변화에 대해 건설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
  • 현재 또는 미래의 변화 가능성이 존재하는 상황에 대한 적응
  •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잘 적응하기 위해 스스로의 자아개념을 직업 활동에서 실현해 내고 커리어를 새롭게 만드는 과정이 중요

◎ 미래적응성이 높은 사람 : 자신의 미래에 관심을 가지고, 진로에 대한 신념, 자신의 포부를 밀고 나갈 수 있는 확신, 자신에 대한 가능성, 진로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는 사람

  • 관심 : 나의 미래는?(계획수립, 준비)
  • 통제 : 누가 미래를 결정하는가?(의사결정, 결단)
  • 호기심 : 나는 미래에 무엇을 하고 있는가?(정보탐색, 도전)
  • 자신감 : 내가 할 수 있을까?(인내, 노력)

 

 

◎ 무엇을 원하는가(진로욕구)

  • 행동을 일으키는 동인(動因)이 되는 에너지
  • 사람마다 이유와 수준이 다르다
  • 결핍과 충족의 과정
  • 원하거나, 갖추고 싶거나, 달라지고 싶은 마음

 

  • 욕구충족 = 긍정적 상태 + 에너지 상태
  • 욕구결핍 = 스트레스상태 - 에너지 상태

 

 

◎ 진로욕구탐색을 위한 질문

  • 그 욕구를 원하는 이유가 있나요?
  • 그 욕구가 해결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 현재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우선순위의 욕구는 무엇인가요?
  • 그래서 지금 당신이 집중, 몰입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 그 욕구를 이루기 위해 당신이 감수해야할 부분이 있나요?

 

 

◎ 무엇이 중요한가(진로소명)

 

  • 진로소명이 뚜렷한 사람 : 자신의 진로에 대해 만족할 뿐만 아니라 일에 더 열정적으로 몰입하며, 일 자체를 즐기고, 자신이 하는 일에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여기며, 여러 어려운 상황에도 진로를 개척해 나갈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 진로소명탐색을 위한 질문

  • 내가 소중히 여기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 정말로 원하는 삶의 모습은 어떤 상태인가요?
  • 자기주도적인 삶을 위해 지금 집중해야 할 것이 있나요?
  • 균형있는 삶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기준이 있나요?
  • 지향하는 삶이 있다면 어떤 모습인가요?

 

 

 

◎ 무엇에 몰입하는가(진로몰입) : 관심흥미 + 기술능력

  •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지금에 완전히 집중
  • 몰입 자체에서 오는 충족감 만족감
  • 완전히 몰입 상태 = 집중력과 능력의 조화로움
  • 해야 할 일을 확실히 인지하며 명확한 목표가 있음
  • 내가 어느정도 수준인지 알아차리고 수정할 수 있음
  • 도전과 능력이 균형을 이룸

 

  • 진로몰입이 높은 사람 : 자신의 진로에 대한 투자를 잘하며, 희생을 기꺼이 감수하고, 어렴움과 도전에 직면해도 이를 극복해내고 성과를 낸다

 

 

중장년 직업역량검사의 이론적 모형

중장년 근로자의 후기 경력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