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 전직직원 실무

전직지원 상담 실무과정 - 전직역량분석 및 진로대안 탐색(4차시)

삶은후니 2023. 12. 19. 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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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전직지원 상담 실무과정 제 4차시 수업으로 전직역량 분석, 진로대안 개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과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오늘 과정을 원활히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 1~2차시 전직상담 이해 및 대상자 특성 : https://makinglife.tistory.com/39
 

전직지원 상담 실무과정 정리(1-2차시)

오늘은 직업상담실무 과정 중 전직지원 상담 실무과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이 과정은 주말과정으로 1회차 6시간 6회차 과정으로 총 36시간 과정입니다 학습개요 및 목표 매주 토요일 10시에서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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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차시 전직변화관리 및 요구분석 : https://makinglife.tistory.com/41
 

전직지원 상담 실무과정 정리 - 변화관리와 전직요구분석(3차시)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직지원 상담 실무과정 제 3차시 과정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직지원 상담 실무과정 1-2차시 과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https://makinglife.tistory.com/39 오늘의 과정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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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직서비스의 구성

 

전직서비스의 구성은 

1. 자기(욕구)진단 및 변화관리를 통한 경력목표 설정하고

2. 목표에 따른 재취업 / 창업 / 생애설계 프로세스로 구성되어 집니다

 

단계별 전직서비스 예시

 

아래는 저희 조가 실습한 단계별 전직서비스 예시도입니다

(아래보다는 위의 전직서비스 구성의 단계가 조금 더 공신력 있다는 점 양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욕구진단(+내담자 특성파악)과 변화관리는 거의 동시에 진행이 되며, 또한 진단도구가 생략 또는 필요단계가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저희는 초보 집단이기에 해당 단계 및 내용은 검증되지 않았기에 참고용도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라포형성에서부터 변화관리와 요구분석 진단(내담자 특성진단)과 변화관리는 직전 수업에서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테니 확인 바라겠습니다

 

■ 내담자 특성진단(예시)
  ○ 생애발달적 특성 : 살아오면서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었는지? 어떠한 환경/가족/경제적여유를 배경으로 살아왔는지?
  ○ 신체적 특성 : 현재의 건강상태 체크, 갱년기는 어떻게 극복하고 있는지?
  ○ 인지적 특성 : 기억력 감소가 있는지? 새로운 것을 배우는데 어려움이 있는지? 스마트폰, 컴퓨터 활용 정도는 어느 수준인지? 
  ○ 정서적 특성 : 최근 불안장애나 우울감을 느낀 적이 있는지?
  ○ 대인관계적 특성 : (친구/가족)대인관계 수준은 어떤지? 의사소통에 어려움은 무엇인지?
  ○ 진로발달적 특성 :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 변화관리를 위한 상담 개입전략(예시)
  ○ 전직을 해결해야할 문제로 인식하는지? 문제에 대한 정리 필요
  ○ 발생되는 스트레스 및 해결방안
     - 자존감의 회복 문제 : 기록하기 - 본인의 업무 등 해결 경험
     - 사회적 관계의 회복 : 모임활동, 네트워크 활성화, 집단상담 참여
     - 가족관계의 회복 : 일주일에 하루 온가족 저녁먹기, 본인의 상태에 대해 가족에게 알리기
     - 시간관리 : 하루일정 기록해보기, 일주일 일정 항목별로 정리해 보기  

 

 

 

전직역량분석

 

 

1. 경력(Career)의 개념

 

◎  Super(1980) : 경력은 직업을 갖기 전 학교에서 배우고 경험하는 것들도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직업 선택 전 활동과 직업선택 후 활동까지 모두 포함한다

 

◎ hall(1976) : 실무와 행동과학 측면에서 논의되는 경력을 4가지로 제시

  1. 승진으로서의 경력 : 조직의 계층구조를 따라 상층으로 올라가는 수직적 이동을 의미
  2. 전문직으로서의 경력 : 의사 변호사 회계사 등의 전문직에서 경험과 숙련을 요하는 전문직을 지칭
  3. 인생에 있어서 직무 연속에서의 경력 : 개인이 평생 가지게 될 일련의 직무
  4. 인생에 있어서 역할관련 경험의 연속으로서의 경력 : 한 개인이 일생을 두고 직무와 관련하여 얻게 되는 경험 및 활동에서 지각된 일련의 태도와 행위

◎ 경력 개념의 변화

  1. 전통적인 경력개념 : 개인의 경력관리를 조직이 책임을 지는 개념
  2. 현재의 경력개념 : 다양한 조직에서 경력을 쌓을 수 있으며 개인 스스로 자신의 경력에 책임을 진느 개념
  3. 이러한 고용의 변화는 경력관리에 있어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요소 또한 중요해짐

◎ 주관적 경력성공

  • 경력성공의 의미 : "일과 관련된 경험의 결과로, 한 개인이 축적한 긍정적인 심리적 성취 또는 일과 관련된 산출물이나 성취" 즉 한 개인의 일생 중 어느 시점에 이룩한 일과 관련된 성취
  • 경력성공의 구분

      - 연봉, 사회적 지위 등과 같이 직접 관찰 가능하고 측정가능한 객관적인 형태의 성공

      - 경력에 관련된 본인에 의해서만 경험될 수 있는 심리적 만족을 의미하는 주관적 성공

 

 

2. 역량(Competency)이란?
"탁월한 성과를 내는 우수인재가 항상 취하는 행동 패턴"

 

◎ Competency의 유래

  • 원래 심리학의 전문용어로 Boyatzis 교수가 명명
  • Competency라는 말 자체는 Competence의 옛말로 현대 일상영어로는 사용되지 않음
  • Competence(능력) : 여러 상황을 종합 판단하여 어떤 것을 성취하는 능력을 의미

 

◎ 핵심역량(key-competencies)의 개념

  • 사전적인 의미로는 무언가를 해내는 의미로, '효과적이고 유능하게 무언가를 수행하는 능력'
  • 삶의 다양한 분야에서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수단이 될 수 있어야 하고, 개인의 성공적인 삶과 올바로 기능하는 사회를 이끄틑 데 공헌해야마하며, 모든 개인에게 필요한 것이어야 한다
  • 다양한 사회적-직무적 요구들에 대응하기 위한 과제를 수행할 때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역량

 

◎ 역량, 지식, 기술, 능력의 개념 비교

구 분 개 념
역량
(Competency)
- 직무를 효과적 또는 탁월하게 수행할 수 있는 개인의 특성
- 지식, 기술, 능력, 동기, 신념, 가치, 흥미가 복합된 개념
지식
(Knowledge)
- 어떤 특정 분야엥 대한 분명하면서도 관련이 있는 독창적 사실과 정보 및 원칙의 집합으로 정의
- 공식적 교육훈련과 특정한 경험의 축적을 통해 획득됨
기술
(Skill)
- 학습이나 훈련의 결과로서 보다 조건부적이고 개선가능성이 높음
능력
(Ability)
- 상이한 과업의 특정 영역을 수행할 수 있는 비교적 오랫동안 지속되는 개인의 일반적 가능성의 특질

 

 

◎ 역량평가와 능력평가의 비교

구 분 역량평가 능력평가
평가항목 특정 직무를 탁월하게 수행하여 높은 성과를 올리는데 필요한 지식, 스킬, 특성 등의 행동패턴 특정 업무나 성과와 관련시키지 않고, 조직 내에서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성품, 자질, 능력
평가대상 사람 + 직무(역할) 사람
평가특성 구체적 행동평가(공정성, 객관성 확보 가능) 추상적, 정성적 평가(주관적, 임의적 평가 경향)
성과와의 관계 성과와 직접적으로 관련 성과와 관련성이 불명
교육훈련 구체적, 명시적 기준으로 학습과 교육훈련을 통해 획득 가능 추상적, 천부적 속성 기준으로 교육을 통해 달성하기 곤란

 

 

◎ 역량 진단 방법의 구성

진단방법 내용
Tool 사용 - 전문적인 시스템의 사용
- 기업의 웹기반 역량분석 모델 등
질문(설문)법 - 요구되는 역량을 평가하는 설문지 제작
- 본인 평가, 상사 평가, 동료 평가 등 다면 평가를 통해 정리
면접(상담)법 - 전문 평가자가 대상자와 1:1 상담을 통해 역량 평가
- 인사 담당자, 해당 분야 감독관 등
자기보고작성법 - 제시된 설문지나 질문지에 스스로 답하는 형식
- 본인의 역량에 대한 자기 평가

 

 

◎ 내담자의 자기이해와 역량진단 상관 관계

  • 표면으로 쉽게 드러날 수 있는 기술, 특성 분석
  • 내면에 내재된 동기에 대한 분석도 중요
  • 완전한 역량 분석을 위해서는 자기이해가 중요
  • 내면의 동기를 진단하기 위한 1:1 상담의 필요성

 

 

◎ 역량 진단 모델

  1. 성취동기기술 분석 : 타고난 기술의 능숙도, 선호도 파악

    - 전문성, 재능, 흥미 목록을 통해 본인이 핵심 역량을 분류

    - 좋아하면서(선호도), 잘하는(능숙도) 일

  2. 성취업적 분석(나열) : 본인의 과거 업무 경험 분석을 통한 성취 업적 분석

    - 과거 유년 시절부터 현재까지의 성취업적을 나열

    - 카드 분류를 통한 결과를 확인하는 직업

  3. 핵심역량 분석(객관적인 직무 사례 제시) : 핵심역량 inventory점검을 통해 핵심 역량 도출

    - 도출 된 성취 기술에서 과거 직무와 직접 연관이 있거나, 관련된 경험을 기술

 

 

◎ STAR 기법

Sitiuation(상황) Task(과업) Action Plan(행동) Result(결과)
직면했던 상황
문제 상황, 원인
배경
업무목표
지시받은 임무
및 과제
구체적인
추진계획
행동
조직에 대한
공헌도
성취한 것

 

[예시]

  • S(상황) : 내수 침체로 판매 부진한 상황에서 경쟁국의 저가 수출로 부진 상황(판매 30% 감소)
  • T(과업) : 수출부진 문제해결 및 판매량 증가 목표달성
  • A(행동) : 경쟁국인 일본 제철소의 판매 활동이 활발하지 않은 아프리카, 중동 지역 수요지역 중심으로 경쟁력있는 고급 제품 판촉 활동(품질의 우수성, 납기, 가격)을 강화함. 또한 정기적 방문과 세심한 고객관리 서비스로 고객에게 관심과 만족감을 갖도록 함
  • R(결과) : 일본 중국을 능가하는 고급 열연 제품 수출 계약을 성사시키고 안정적인 공장 가동에 기여하였고, 현장의 기술력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옴 (고급 제품을 원하는 수요자의 입맛에 맞게 생산하는 과정에서 회사의 기술력과 브랜드파워도 높아짐)
  • 성취 업적 작성 내용을 토대로 대상자의 역량 및 강점 분석
Action(행동) 역량
경쟁국인 일본 제철소의 판매활동이 활발하지 않은 아프리카, 중동 지역을 중심으로 경쟁력 있는 고급 제품 판촉 활동(품질의 우수성, 납기, 가격)을 강화 함 분석적 사고 역량
정보 수집 역량
현장 엔지니어를 동반하고 직접 오지를 찾아가서 수출 상담을 함 주도성
성취 지향성
정기적 방문과 세심한 고객관리 서비스로 고객에게 관심과 만족감을 갖도록 함 고객 지향성
대인 이해 역량

 

 

 

◎ PAR를 통한 성취업적 분석

 

  [성취 업적 분석을 통하여 핵심 역량 도출]

PAR 공식의 사용 핵심역량 Inventory
Problem :  어떠한 상황에서

Action :  무슨 행동을 취함으로써

Result : 어떤 결과를 창출(조직에 기여)
성취지향성, 주도성, 정보수집역량, 대인이해역량, 고객지향성역량, 영향력역량, 조직인식역량, 관계형성역량, 타인육성역량, 지시역량, 팀웍과 협력역량, 팀리더쉽역량, 분석적사고역량, 개념적사고역량, 기술적/직업적/관리적전문역량, 자기조절역량, 자기확신, 유연성, 조직헌신역량

 

[예시]

Problem 단말기사업의 본격적인 시작으로 생산직 남/여사원을 빠른 시일 내에 채용하여야 하나, 생산직에 대한 편견으로 현재까지의 채용 프로세스 한계에 부딪힘
Action ○ 채용공고의 다양화 전략 수립 : 기존 학교 위주의 채용안내문에서 신문, 벼룩시장, 공단본부 등의 게시물 활용/사내 직원을 통한 홍보
○ 적극적인 채용방버버 모색 : 학교 방문하여 취업담당 교사 면담을 통한 적극적 홍보
Result 원활한 인원 충원 및 지역 생산직 채용데 대한 가이드라인 제시
Achievement
(성취업적기술)
○ 원활한 인력 충원으로 단말기 생산 차질 해소 : 100여명의 인원충원으로 인력난 해소
○ 서울지역 생산직 충원의 가이드라인 제시 : 지역적 특성을 감안한(기숙사 없음) 적극적인 채용활동 제시

 

 

◎ SWOT

  1. SWOT 분석의 목적은 전직대상자의 내·외부 환경 변화를 동시에 파악하여 개인의 경력목표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효과적인 구직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음
  2.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찾아내며, 외부환경 분석을 통해서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줄이며, 기회를 활용하고 위험을 억제하는 효과적인 구직전략을 수립할 수 있음
  3. 분석 결과를 통해 SO전략/ST전략/WO전략/WT전략 중에서 자신만의 전략을 선정하여 경력목표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효과적인 구직전략을 수립(일반적으로 SO전략은 공격적 전략이고 WT전략은 방어적 전략이므로 서로 상충되기에 충돌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4. 목표달성, 실행가능성, 차별성 등을 고려하여 중점 전략을 선택

 

[내부환경 요인]

  • 강점 : 외부 기회를 이용하거나 위험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보유자원 또는 능력
  • 약점 :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을 저해하거나 실패를 피하기 위해 극복해야 하는 자원이나 능력의 결핍

[외부환경 요인]

  • 기회 : 기업이나 조직이 사업이나 시장을 확장 또는 개선하기 위해서 조직의 강점을 집중할 수 있는 능력(유리한 요인)
  • 위협 : 경쟁사가 자사의 약점을 이용하기 위해 경쟁사의 장점을 집중할 수 있는 영역(불리한 요인)

 

 

◎ 전용성 소질(Transferable skill)

[당신의 파라슈튜는 어떤 색깔입니까? / 마이클 N.볼즈 지음. 조병주 역]
○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술
○ 다양한 경험을 통해 축적되고, 지속적으로 사용하여 숙련된 활동
○ 사라지는 것이 아닌 언제든 사용할 수 있는 고유한 기술
○ 사용되는 영역은 사물 사람 자료 아이디어
○ 전용성 소질은 분석하기 조립하기 조언하기 직면하기 등의 동명사 형태로 표현

 

[전용성 소질의 작용대상에 따른 구분]

 

구분 구체적인 내용
자료 정보
(Data)
주로 기존의 자료와 정보를 다루거나 활용하는 일과 관련하여 발취하는 소질
(가공하기, 감정하기, 검토하기, 계산하기, 교정보기, 구매하기, 기록하기, 모으기, 목록작성하기, 분류하기, 분석하기, 수집하기, 예산짜기, 요약하기, 일정짜기, 읽기, 조사하기, 종합하기, 추산하기, 추출해내기, 판단하기, 편성/구성하기, 편집하기, 합산하기, 회계감사하기)
생각
(Idea)
주로 새로운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고안하고 실행하는 일과 관련하여 발취하는 소질
(가설세우기, 개념화하기, 개발하기, 개선하기, 계획하기, 고안해내기, 공부/연구하기, 구체화하기, 글로나타내기, 기억하기, 도식화하기, 디자인하기, 문제를 해결하기, 발견하기, 발명하기, 번역/통역하기, 상상하기, 상징화하기, 알리기/홍보하기, 예측하기, 이해하기, 제안하기, 질문하기, 창작하기, 추론하기)
사람
(People)
주로 다른 사람을 상대로 발휘하는 소질
(가르치기, 감독하기, 강희하기, 관계맺기, 반응보이기, 대접하기, 대화하기, 돕기/봉사하기, 동기부여하기, 듣기, 따르기, 말하기, 면접하기, 모집하기, 발표하기, 보고하기, 상담하기, 설득하기, 안내하기, 영감주기, 고무시키기, 의사소통하기, 조언하기, 조정/중재하기, 지시하기, 협상하기)
사물
(Things)
주로 물건을 다루는 일과 관련하여 발취하는 소질
(건설하기, 검사하기, 고치기, 관찰하기, 그리기/색칠하기, 꿰매기, 만들기, 분해하기, 배달하기/전달하기, 배열하기, 보존/보호하기, 사진찍기, 생산해내기, 설치/설비하기, 수리하기, 운전하기, 인쇄하기, 작동하기, 점검하기, 정리/보관하기, 조립하기, 조작하기, 청소하기, 타이핑하기, 회복/복구시키기)

 

※ 아래는 가르치기라는 사람대상 전용성 소질 확장에 대한 개인적인 희망을 작성하여 보았습니다

전용성소질

 

 

 

◎ 강점목록

  1. 강점 목록을 보고 현재 어떤 강점을 발휘하고 있는지 O로 표시
  2. O표 한 목록 중에서 핵심 강점을 찾아 ☆로 표시
호기심, 학구열, 판단력, 창의성, 사회적지능, 예견력, 용기, 끈기, 지조, 친절, 사랑, 시민의식, 공정성, 리더십, 자기통제력, 신중함, 겸손, 감상력, 감사, 긍정성, 낙관성, 영성, 용서, 유머감각, 열정, 활동력, 민첩성, 모험심, 진실성 등

 

 

 

◎ 희망목록 작성하기(실습)

  아래는 희망목록 작성하기 실습으로, 산업분야는 잘못 작성되었습니다

  실습 자료는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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