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 실기
[직업상담학] 내담자 중심 직업 상담 정리 - 직상 2급 실기 기출문제
커리어컨설팅
2022. 11. 2. 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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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담자 중심 직업상담은
Patterson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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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담자 중심 상담이론과 특성요인 직업상담의 차이를 2가지 이상 설명하시오
-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은 내담자가 주도적인 상담인 반면, 특성요인 직업상담은 상담자가 주도적인 상담이다
-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은 현재 상태를 중시하는 반면, 특성요인 직업상담은 과거 경험을 중시한다
-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은 상담 이전에 심리진단이 불필요한 반면, 특성요인 직업상담은 상담 이전에 심리진단이 필요하다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에서 직업정보 활용의 원리는 검사해석의 원리와 같다. Patterson은 이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4가지를 쓰시오 (검사해석의 유의점)
- 내담자에게 영향을 주기 위해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 내담자가 필요할 때 제공되어야 한다
- 직업에 대한 내담자의 감정과 태도가 자유롭게 표현되어야 한다
- 내담자에게 정보의 출처를 알려주고 직접 찾도록 격려한다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촉진적 관계형성을 우해 사용해야 하는 상담자의 바람직한 태도 3가지를 설명하시오 (직업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 태도 또는 자질)
- 진실성(일치성) : 상담자가 상담과정에서 느낀 감정과 태도를 인정하고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 무조건적 수용 : 내담자의 말을 비판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다
- 공감적 이해 : 내담자의 입장이 되어 내담자의 감정과 경험을 이해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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